구글 애드센스 승인 거절 10회 이상 (feat.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

지금 이 블로그를 만든지 7개월 차 구글 애드센스 승인 거절만 10번은 넘게 받았습니다. 승인 거절 사유는 늘 똑같다.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라고 하네요.

나름 시간과 공을 들여서 글을 작성했는데, 도대체 왜 애드센스 승인이 안나는걸까요?

참고로 이 블로그 외에도 워드프레스로 만든 또 다른 블로그가 있는데 그 블로그는 글 20개 정도 작성한 시점에 애드센스를 신청했고, 한번에 승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두개의 블로그 차이는 무엇인지 한번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받기 위해 한 일은?

이 블로그는 7월에 개설했습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되돌아 보겠습니다.

처음에는 건강 카테고리 방향을 잡고 글을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글 하나를 작성하기 위해서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그렇게 20개 정도의 글을 작성한 후 애드센스 승인을 신청했고, 그 결과 가치가 없는 콘텐츠라면서 거절을 당했는데요.

사실 이때 다른 카테고리로 글을 작성했던 블로그는 애드센스 승인이 난 상태였기 때문에 조금 충격을 받긴 했습니다. 나름 글을 공들여 썼는데 가치가 없다고 하니, 변화를 줘야 한다고 생각을 했죠. 그래서 과감하게 카테고리 주제를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변경합니다.

그렇게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서 적용한 내용들을 정리해서 글을 올리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하나 하나 작성한 글들을 모아 놓은게 워드프레스 무료 가이드라는 글입니다.

직접 경험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린거니 구글 봇이 봤을 때 유사 문서에 걸릴 일도 없고, 당연히 애드센스 승인이 금방 나지 않을까 라고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2번 3번 계속 거절 당하고, 5번 정도 거절당했을 때는 다시 승인을 요청하려면 일정 기간이 지나고 난뒤에 요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노출이 잘되는 키워드를 찾기 위해서 정책 관련된 글도 작성하기도 하고, 언젠가 승인은 나겠지 하면서 계속 글을 작성하긴 했습니다.

하지만 글을 70개 넘게 작성할 때까지 그리고 6개월이 지나도록 계속 애드센스 승인 거절을 당하니깐, 뭔가 다른 이유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커뮤니티나 오픈채팅방을 보면 챗 GPT로 작성한 글도 승인이 나는 마당에 직접 작성한 글이 계속 거절 당하니 더 이상 글을 작성할 힘이 나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챗 GPT를 활용해서 글을 빠르게 작성하고 애드센스 승인 이후 글을 다시 작성하기로 계획을 변경합니다.

그렇게 챗 GPT로 글을 작성하고 애드센스 승인 요청을 했지만 1번 거절당하고, 다시 또 작성해서 승인 요청을 했지만 또 다시 거절당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현재 애드센스 승인을 요청하려면 일정 시간 기다려야 되는 상황입니다.

진짜 애드센스 승인 거절 사유는 무엇일까

애드센스 승인 때문에 커뮤니티 글을 많이 보고 있는데, 요즘 들어 애드센스 승인이 잘 나지 않는다는 말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예전에 티스토리를 하면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을 때를 생각하면 확실히 워드프레스로 애드센스 승인 받는 것이 조금 더 어려운 느낌입니다.

그렇다면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요? 현재 워드프레스를 3개 운영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1개는 승인, 2개는 거절된 경험을 바탕으로 한번 추측해보고자 합니다.

  • 글 주제 변경 : 애드센스 승인을 거절당하는 이유 중에서 가장 의심이 되는 부분이 바로 글 주제 변경입니다. 이 블로그는 주제 변경만 3~4번 정도 했기에 그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승인받은 블로그는 글 주제가 일관성 있게 작성했고, 승인이 날 때까지 주제 관련 키워드를 계속 사용했다는 점에서 이 블로그와 확실히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챗GPT 작성 글 : 이 부분은 조금 더 테스트를 해봐야 하겠지만, 글을 쉽게 작성하기 위해서 챗 GPT로 글을 작성하면 승인 거절될 가능성이 더 높은거 같습니다. 어떤 분들은 챗 GPT 작성 글로 승인받은 분들도 있다고는 하지만, 아마도 그건 다른 노하우가 접목했을 때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AI가 쓴 글이 아닌 것 처럼 보이게끔 다시 글을 작성하기도 하는 것보면 챗 GPT 활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다른 글 참고 : 아무래도 블로그 글을 쓰다 보면 이미 다른 누군가가 작성한 글을 많이 참고하게 됩니다. 특히 해당 키워드 주제에 대해서 전혀 모를 때에는 다른 글을 참고할 수 밖에 없죠. 그런데 문제는 다른 블로그 글을 참고해서 글을 작성할 때 본인도 모르게 참고한 블로그 글의 문장을 따라 적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구글은 기존 글과 유사 내용으로 인식해서 가치가 없는 콘텐츠라고 여기게 됩니다.

생각해보면 처음에 승인받은 블로그는 유튜브 내용을 참고해서 글을 정리해서 작성했던 것 같습니다. 글 작성 시간은 길었지만, 그렇기에 한번에 승인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블로그와 또 다른 블로그는 지금 위에서 언급한 내용에 다 해당되기에 계속해서 애드센스 승인 거절을 당하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결국 쉽게 가려고 하다가 오히려 승인 시간이 더 길어지는 것이죠.

물론 블로 글을 정성들여 쓰는게 중요하지만, 정성들여 글을 작성했음에도 애드센스 승인이 안된다면 정신적인 데미지가 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쉬운 길을 계속 찾으려고 하는 거구요. 그래서 저도 또 다른 방법으로 애드센스를 승인받기 위해서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 테스트 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간단히 언급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받은 글을 AI로 재작성해서 글을 등록하면 승인이 될까?’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후 다시 도메인을 입혀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을까?’

아무래도 쉬운 길을 찾다보니 챗 GPT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에 대해서 계속 알아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과연 테스트 결과는 어떻게 될지,, 유의미한 결과가 나온다면 추후에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thought on “구글 애드센스 승인 거절 10회 이상 (feat.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