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세 줄이는 방법 (매입세액 공제 항목)

부가세 신고 기간이 돌아왔습니다. 매년 1월에는 사업자라면 누구나 부가가치세 줄이는 방법을 고민하고 계실텐데요.

부가가치세를 줄이기 위해서는 매입세액을 늘리는 것이 중요한데요. 사업자가 지출한 항목 중에서 어떤 부분이 매입세액 공제 대상이 되는지 궁금하시다면 끝까지 읽어보세요.

그러면 간단히 부가가치세와 사업자별 신고기간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부가가치세

부가가치세란 사업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과정에서 얻는 부가가치(이윤)에 대해서 과세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매년 1월이 되면 법인, 개인사업자 (간이과세자 포함) 모두 반드시 부가세를 신고 납부해야 하는데요. 보통 법인이나 매출이 어느정도 나오는 개인사업자는 세무사에게 맡깁니다.

그러나 아직은 매출이 적어서 세무 비용이 부담스럽거나, 간이사업자의 경우에는 홈택스에서 셀프로 부가가치세 신고를 하기도 합니다.

부가가치세는 신고납부기간 일정에 맞춰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만약 부가세 신고를 하지 않거나 부가세 신고 기간이 지나서 신고할 경우 가산세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면 부가세 신고기간은 어떻게 될까요?

부가세 신고기간

부가세 신고기간은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에 나눠서 진행하는데요. 부가세 신고기간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과세대상기간신고납부기간신고대상자
예정신고1.1 ~ 3.314.1 ~ 4.25법인사업자
확정신고1.1 ~ 6.307.1 ~ 7.25법인, 개인사업자
예정신고7.1 ~ 9.3010.1 ~ 10.25법인사업자
확정신고7.1 ~ 12.31다음해 1.1 ~ 1.25법인,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는 예정신고까지 합쳐서 1년에 4번 부가가치세 신고를 해야하고, 개인사업자는 확정신고 기간에 맞춰서 1년에 2번 부가가치세를 신고 납부하면 됩니다.

참고로 개인사업자는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간이과세자는 1년에 한번, 매년 1월에 부가가치세를 신고하면 됩니다.

그리고 간이과세자는 부가세 계산 방법이 일반과세자와 다른데요. 간이과세자 부가세 계산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이과세자 부가세 계산 방법

1) 일반과세자

  • 1년간 매출액 8천만원 이상
  • 부가세 계산방법 : 매출세액 (매출액의 10%) – 매입세액

2) 간이과세자

  • 1년간 매출액 8천만원 미만
  • 부가세 계산방법 : (매출액 x 업종별 부가가치율 x 10%) – 공제세액
  • 공제세액 = 매입액(공급대가) x 0.5%

간이과세자 업종별 부가가치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업종부가가치율
소매업, 재생용 재료 수집 및 판매업, 음식점업 등15%
제조업, 농업, 임업, 어업, 운송업 등20%
숙박업25%
건설업, 운수 및 창고업 (소화물 운송업 제외), 정보통신업 등30%
금융 및 보험 관련 서비스업, 사설시설관리,
사업지원 및 임대서비스업, 부동산 관련 서비스, 임대업 등
40%
그 밖의 서비스업30%

참고로 연간 매출액이 4,800만원 이하 간이사업자는 부가세 납부 면제 대상입니다.

단, 부가세 납부를 안해도 되는 것이지 부가세 신고는 꼭 해야 합니다. 부가세 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 무신고 가산세가 발생합니다.

그러면 부가세를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부가가치세 줄이는 방법

부가가치세는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차감한 금액입니다. 이 공식에서 부가가치세 줄이는 방법은 최대한 매입세액을 높이는 것 입니다.

매입은 사업자가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서 지출한 비용을 말하는데요. 사업을 하면서 지출한 비용 항목 중에서 매입세액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항목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부가가치세를 줄이기 위해서 사업자가 챙겨야 할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요청

사업과 관련한 비용을 지출한 경우에 이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반드시 수취해야 하는데요. 현금영수증, 카드영수증, 세금계산서 등을 적격증빙이라고 합니다.

특히 현금영수증과 세금계산서는 거래처에 요청을 해야 하는데요. 부가세 신고 납부할 때 매입 비용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사업자가 별도로 챙겨야 합니다.

참고로 카드는 홈택스에 등록하기만 하면 따로 증빙을 챙길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부가세 신고 과정이 편리해지므로 카드를 홈택스에 등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기, 가스, 통신요금 사업자 명의

전기요금, 가스요금, 통신 및 인터넷 요금에는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자를 사업자 명의로 등록하면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를 받으려면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다음 달부터 사업자로 공과금을 납부하고 싶다하고 필요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의제매입세액 공제

부가가치세 줄이는 방법은 매입세액을 늘리는 것 입니다. 그런데 음식점에서 구입하는 식재료는 농축수산물 및 임산물로 면세품이라서 부가세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되면 음식점 사장님은 매입세액이 없어서 부가세가 늘어나는 문제가 생깁니다.

하지만 부가세를 내지 않았어도 농축수산물과 임산물을 매입 비용의 일정 부분을 매입세액으로 인정해주는 의제매입세액 공제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점 사장님들은 계산서와 신용카드 매출 전표를 챙겨두었다가 부가세 신고할 때 의제매입 신고서를 별도로 작성 제출하도록 합니다.

직원 복리후생비 지출

직원을 위해서 사용한 식대를 포함하여 커피값, 유니폼, 워크샵, 콘도회원권 구매비 등 복리후생 목적으로 지출한 항목도 부가세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매입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들을 잘 챙기는 것이 바로 부가가치세 줄이는 방법인데요. 다만 현금영수증, 카드영수증, 세금계산서 같은 적격증빙을 꼭 챙겨야 합니다.

영업용 차량

운수업, 자동차 판매 및 임대업, 운전학원업 등 사업자는 영업을 위해 자동차를 구매하는 경우에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 구입비뿐만 아니라 하이패스 단말기, 네비게이션, 수리비, 주유비, 주차비, 세차 비용 등 차량에 필요한 지출 비용은 모두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비영업용 차량은 매입세액 공제에서 제외합니다. 하지만 개별소비세가 부과되지 않으면서 아래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짐을 실을 수 있는 화물차, 벤승용차
  • 정원 9인승 이상의 승용차
  • 1,000cc 미만 경차
  • 125cc 이하 이륜 자동차

물론 자동차를 구입할 때 납부해야 할 세금은 부가가치세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개별소비세, 취득세, 자동차세 등 확인해야 할 세금이 많으니 차량을 구매하실 계획이라면 이전에 알려드린 자동차 구매 세금 절약하는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부가가치세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봤는데요. 부가세 매입세액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 참고하셔서 부가가치세 절세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