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매매 전세계약 위임장 작성법 (양식 파일 첨부)

부동산 매매 전세계약 위임장 작성이 필요하신가요?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을 매매하거나 임대를 할 때 계약서 작성은 필수입니다.

그러나 계약 당사자 간에 시간이 맞지 않거나 거리가 너무 멀어서 시간과 비용이 발생한다면 대리인을 통한 매매, 전세계약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계약을 앞두고 계신 분들 중에서 대리인 계약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필요한 서류에 대한 정보와 위임장 양식 파일을 준비했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면 전세계약 위임장 작성 방법에 대해서 완벽하게 아시게 될 것이고, 나아가 대리 계약시 주의 사항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상기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부동산 매매 전세 계약시 필요한 서류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매매 전세 대리인 계약 시 필요서류

부동산 매매, 전세 대리인 계약 시 필요한 준비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임장은 정해진 양식은 없으나 위임자와 수임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주소, 그리고 위임한 부동산 표시와 권한 및 금액에 대한 내용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매매 전세계약 위임장 양식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파일 다운로드하세요.

  1. 위임장 (파일 다운로드)
  2. 인감증명서
  3. 위임자 신분증 사본
  4. 수임자 신분증

참고로 인감증명서는 인터넷 발급이 안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은 주민센터에서만 가능합니다. 관할 지역 혹은 타 지역 주민센터에서도 발급 가능합니다. 다만 인감도장 등록은 관할 주민센터에서만 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을 신청하면 주민센터 직원이 용도를 물어볼 것입니다.

부동산 매매 혹은 전세 계약 목적이라고 알려주면 용도에 맞게 일반용 혹은 매도용 인감증명서를 발급해줍니다.

위임자 신분증 사본을 준비해주시고, 대리인 수임자 신분증을 챙기도록 합니다.

만약 부동산 공인중개사 사장님을 수임자로 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알아서 신분증을 챙기기 때문에 따로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매매 전세계약 위임장 작성법

전세계약 위임장 작성 내용은 크게 4파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별도로 정해진 양식은 없으니 아래 4가지 내용으로 기입하도록 합니다.

  1. 위임자 인적사항
  2. 수임자(대리인) 인적사항
  3. 위임한 부동산의 표시
  4. 위임할 사항

위임자, 수임자 인적사항에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를 작성합니다. 수임자가 부동산 공인중개사인 경우에는 주민등록번호 대신에 사업자번호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위임한 부동산의 표시에는 매매, 전세 물건에 대한 주소를 입력하고, 구분에는 아파트, 상가, 빌라 등을 작성하여 부동산을 구분합니다.

위임할 사항에는 대리인의 권한과 위임한 금액을 작성하도록 합니다. 권한은 부동산 거래 목적에 맞게 매매 계약체결 혹은 임대차 계약체결 등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그리고 위임한 금액은 한글로 작성하고, 괄호 (₩ ) 안에 숫자를 기입합니다.

마지막으로 위임장을 작성한 날짜와 위임자 서명과 인감도장을 날인하면 위임장 작성이 마무리 됩니다.

이렇게 작성한 위임장과 인감증명서, 신분증 사본을 부동산 계약일 전까지 대리인에게 전달하면 됩니다. 대리인이 공인중개사 사장님이면 부동산으로 보내면 됩니다.

매매 전세 대리 계약 시 주의사항

대리인을 통해서 매매, 전세 계약을 하더라도 계약서 당일에는 당사자와 통화해서 계약 내용이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등기소에서 등기부등본열람을 통해 부동산 소유주가 계약 당사자와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이는 부동산 사장님이 당일 발급을 통해서 확인해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부동산 거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계약금, 중도금, 잔금을 입금할 때에는 부동산 소유자의 계좌로 입금하도록 합니다. 위임장 위임 사항 기타 부분에 해당 내용을 작성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임대차 계약 시 전세자금 대출 은행에서의 요구 서류는 없는지 미리 확인도록 합니다.

글 마치며…

오늘은 매매, 전세 대리 계약 시 필요한 준비 사항과 전세계약 위임장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사실 계약은 당사자 간에 서로 얼굴을 보고 계약하는 것이 좋습니다만, 시간이 맞지 않거나 거리가 너무 먼 곳인 경우에는 위임장을 통해 효율적으로 계약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부동산 매매 및 전세 계약은 대리인을 통해서 가능하니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은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