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총정리

자동차 구매할 때 채권을 바로 할인매도 하지 않았다면 보유하고 계실텐데요. 기억이 안나시는 분들은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를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채권이 어떤건지 잘 모르겠다고요? 걱정하지마세요. 이 글을 읽으면 자동차 채권은 무엇인지, 그리고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까지 알게되실거에요.

그러면 지금부터 자동차 채권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채권이란

자동차를 구매하면 지자체에 차량 등록을 해야 하는데요.

신규로 차량을 등록할 때 지자체에서 발행한 자동차 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합니다. 참고로 자동차 채권을 공채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는 세금은 아니지만 세금처럼 납부해야 하는 부담금으로 지자체에서 도로 및 철도망 같은 시설에 투자할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자동차 구매자에게 채권을 판매하는 것인데요.

이렇게 매입한 채권은 5년 (서울은 7년) 만기가 되면 원금과 이자를 상환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다수 사람들은 채권 매입과 동시에 일정한 손해를 감수하고 바로 매도하고 있습니다.

채권을 매도하는 비용은 자동차 취득세 납부할 때 함께 처리하기 때문에 세금이라고 여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실은 세금은 아니지만 강제적 성격이 있어 준조세로 분류됩니다.

자동차 세금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이전 글을 참고하세요.

그렇다면 자동차 채권 매입 금액은 얼마나 될까요?

자동차 채권 매입액

자동차 채권 매입액은 지역, 배기량, 차종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나는데요. 대표적으로 서울, 경기, 부산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역배기량공채 매입율
서울1,600cc 미만
1,600~2,000cc 미만
2,000cc 이상
면제
12%
20%
경기1,600cc 미만
1,600~2,000cc 미만
2,000cc 이상
면제
8%
12%
부산1,600cc 미만
1,600~2,000cc 미만
2,000cc 이상
면제
면제
5%

예를 들어 2,000cc 이상의 승용차를 신규 등록 시 서울 20%, 경기 12%, 부산 5% 수준의 채권을 매입해야 합니다. 3,000만원 차량을 서울에서 등록시 채권 매입액은 600만원이나 됩니다.

이렇게 매입한 채권은 만기가 되면 이자와 함께 원금 그대로 돌려받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채권 만기가 길고 은행 적금 이자보다 낮은 탓에 대부분은 손해보고 할인매도를 하게 됩니다.

참고로 2023년 3월부터 1,600cc 미만 소형 자동차 구매자는 채권 의무 매입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공채, 채권을 매입한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동차 채권 할인 매도

자동차 채권을 매입한 사람들은 2가지 선택권이 있는데요.

하나는 채권 만기까지 잘 가지고 있다가 원리금을 돌려받는 것이고, 나머지 다른 하나는 할인율을 적용해서 채권 매입 가격보다 싸게 다시 은행에 파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면 자동차를 3,000만원에 신규 구입할 때 채권매입액과 할인매도 비용은 어떻게 될까요?

조건채권매입액할인매도비용
서울
1,999cc
327만원
(차량가액 12%)
39만원
(할인율 12%)

자동차 채권을 매입했다가 바로 할인매도 할 경우에 327만원에서 39만원을 제외한 나머지 288만원을 돌려받을 수 있게 됩니다.

계산이 어려운 분들은 아래 자동차 취득세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자동차 취득세뿐만 아니라 자동차 공채, 채권매입액과 공채할인 비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동안 자동차 구매자들은 공채 할인매도를 해왔었는데요. 그 이유는 자동차 채권할인 매도비용을 취득세와 묶어서 자동차 구매 시 들어가는 일종의 비용으로 여겼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환급금을 돌려받으려면 채권 구매자가 직접 은행에 방문해야 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채권 보유 사실을 잊어버리는 분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여기에 자동차 채권은 만기 시 소멸시효가 있어서 제때 찾아가지 않으면 국고로 환수되니, 당장 손해보더라도 채권을 할인 매도해왔던 것이죠.

하지만 의무매출채권 미환급금 온라인 상환 및 자동상환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서 채권 매입 시 원하는 계좌를 지정하면 만기시 자동으로 돌려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자동차 채권 환급금은 어떻게 조회할 수 있을까요?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신청은 은행에 직접 방문하거나 모바일 앱 또는 인터넷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다만 지역별로 채권 은행이 다르니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은행명지역
신한은행서울, 인천
부산은행부산
대구은행대구
광주은행광주
하나은행대전, 세종
농협은행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창원
전북은행전북

예를 들어 자동차를 등록한 지역이 서울이라면 신한은행에서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조회하고, 만기매도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앱에 접속해서 전체메뉴 > 공과금 > 공공기관 채권을 누르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신한은행 앱으로 한번 보유한 채권이 있는지 확인해봤는데요. 저는 올해 중순에 차량등록을 했었는데, 자동차 채권 매입 면제 대상에 속해서 보유한 채권이 없더라고요.

이런 식으로 채권을 구매한 은행에서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조회해보고 채권이 있는 분들은 만기매도신청을 해놓으시면 만기 시 자동으로 채권이 지정한 계좌로 환급됩니다.


오늘은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제는 채권 만기 시 신청 계좌로 자동 입금이 가능해졌다고 하니, 이전에 채권을 구입해서 보유하고 있는데 아직 신청하지 않은 분들은 시간내어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