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최적화 방법과 기간 초기 설정 방법

블로그 계정을 만들고 나면 티스토리 최적화 작업이 필요한대요.

여기서 티스토리 최적화란 티스토리에 글을 썼을 때 다음 검색 엔진에서 노출이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당연히 블로그를 만들었다고 해서 글이 노출되지는 않기 때문에 약간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티스토리를 처음하시는 분들은 무슨 소리인가 싶으실텐데요. 하지만 걱정하지마세요. 이 글을 읽으면 누구나 티스토리 최적화와 꼭 해야하는 초기 설정에 대해서 아시게 될 것 입니다.

아직 티스토리 계정을 만들지 못했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고요.

티스토리 계정 여러개 만들기 (feat. 구글 이메일 계정)

그럼 티스토리 최적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최적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최적화하는 방법은 사실 별개 없습니다.

이미지 한개와 함께 글을 하나 작성해주시면 되는데요. 그리고 나서 티스토리 최적화 기간인 약 30~40일 정도 기다리면 블로그 최적화가 완료됩니다.

그러면 티스토리 블로그가 최적화 되었는지 아닌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확인 방법은 다음 사이트에 블로그 URL 주소를 검색해보는 것인데요.

검색 창에 URL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했을 때 위처럼 본인 블로그가 검색이 된다면 최적화 작업이 완료된 것입니다.

처음 블로그를 만들거나 아직 최적화 작업이 완료되지 않았을 때 검색하면 “‘https://OOO.tistory.com/’ 에 대한 검색결과가 없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따라서 티스토리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블로그를 개설하자마자 글을 하나 작성해두고, 블로그가 최적화가 되도록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참고로 계정 하나 당 5개의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으니 5개의 블로그에 글 하나씩 작성해서 미리 최적화를 시켜놓는다면 추후에 블로그를 다시 시작해야 할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계정도 여러개 만들 수 있으니 블로그를 여러개 운영하실 계획이라면 계정을 미리 만들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초기 세팅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티스토리 초기 설정 방법

이번에는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 설정하는 초기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순서는 티스토리 좌측 메뉴 순으로 설명릴테니 하나씩 적용해보세요.

1) 콘텐츠 > 설정

글 발행을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서 글쓰기 시 저장할 글 상태를 공개로 설정합니다.

2) 댓글 방명록 > 설정

티스토리 블로그의 목적은 정보 전달과 광고 게재를 통한 수익입니다. 친목을 위한 소통 블로그가 아니므로 댓글과 발명록 작성을 비허용으로 설정합니다.

3) 꾸미기 > 사이드바

사이드바의 모듈은 사용하지 않을 것이기에 모두 좌측으로 이동시킵니다.

4) 꾸미기 > 모바일웹 설정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5) 플러그인

플러그인은 구글 서치콘솔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두개 정도만 추가로 사용중으로 변경합니다. 플러그인 목록 중에서 필요한 것은 추가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6) 관리 > 블로그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설정하도록 변경합니다. URL 주소에 문자 역시 검색에 큰 영향을 주므로 반드시 주소를 문자로 설정하도록 합니다.

스크롤을 내리면 기타 설정이 보이실 겁니다.

기타 설정에서 RSS는 50개로 늘려주고 저장합니다. 이상 티스토리 초기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정도만 설정하면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 운영에 문제가 없으실 겁니다.

그리고 스킨은 어떤 것을 써야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기본적으로 많이들 사용하는 스킨은 북클럽 혹은 #1 스킨을 많이들 사용합니다.

심플한 반응형 스킨으로 속도가 빠르다는 평이 다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티스토리 최적화 방법과 초기 세팅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