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신생아 특례대출 조건부터 신청까지 총정리

혹시 주거 비용과 양육비 때문에 자녀 계획을 뒤로 미루시고 계시나요? 그런 분들께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2024년 1월 부터 시행 예정인 신생아 특례대출을 활용하면 연 1% 대 금리로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현재 이용 가능한 모든 대출 상품 중에 가장 낮은 금리를 적용할 수 있다고 하니, 해당 조건에 맞는 분들은 신생아 특례대출 혜택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내년 예산으로 약 26조원이 책정되었지만 기존 1주택자와 전세입자도 대환이 가능하도록 검토할 예정이라고 하니 예산이 조기 소진되기 전에 미리 신생아 특례대출 조건을 확인해 보세요.

신생아 특례대출

신생아 특례대출은 정부에서 ‘저출산 문제 해결하는 방안’으로 출산 가구의 주거 비용 부담을 낮춰주기 위해서 주택 구입 및 전세 자금을 저리로 대출해주는 정책입니다.

2024년 부터 출산한 가구는 1% 대의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요. 현재 가장 금리가 낮은 디딤돌/버팀목 대출보다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기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대출 조건 중에서 가장 큰 걸림돌이였던 소득 요건을 1.3억원 이하로 대폭 완화한 것이 눈에 띄는데요. 기존 신혼부부 소득 요건 7천만원 이하 보다 조건이 2배 가까이 완화되었기에 출산 계획이 있는 가구는 낮은 금리로 자금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는 신생아 특례대출과 함께 주택 청약 관련해서 신생아 특공 신설을 발표했는데요. 앞으로 출산가구는 주택 청약 당첨 기회가 대폭 늘어날 예정이니, 청약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신생아 특공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신생아 특례대출 대상

신생아 특례대출 대상은 대출신청일 기준 2년 이내 출산한 무주택 가구입니다. 그리고 23년 출생아부터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23년도에 이미 출산한 가구나 24년 이후 출산 계획이 있는 가구라면 주거 비용 부담을 낮추기 위해서 신생아 특례대출 조건을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대환 가능 여부

신생아 특례대출은 구입자금 대출과 전세자금 대출이 있는데요. 구입자금 대출의 경우 기존 1주택 가구 대환을 허용하도록 검토하고 있습니다. 세부 대상은 추후에 확정이 될 예정입니다.

마찬가지로 전세자금 대출도 신규 전세 가구뿐만 아니라 현재 전세 거주 가구의 대환도 포함 계획입니다. 세부 조건은 추후에 자료가 나오면 다시 정리하겠습니다.

요즘처럼 금리가 높은 시기에 23년 출생아가 있거나 24년 출산 계획이 있는 가구라면 금리가 낮은 신생아 특례대출을 활용해서 주거 비용을 낮춰보시기 바랍니다. 기존 1주택자와 전세 거주자도 대환이 가능하다고 하니 추후에 세부 자료가 나오면 꼭 비교해보세요.

신생아 특례대출 금리

신생아 특례대출 금리는 구입자금과 전세자금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 가구의 소득 구간에 의해서 금리가 결정됩니다.

구입자금 대출 금리는 1.6~3.3% 입니다.

  • 소득 8,500만원 이하 : 1.6~2.7%
  • 소득 8,500만원 이상 1.3억 이하 : 2.7~3.3%
  • 특례금리 5년 적용

전세자금 대출 금리는 1.1~3.0% 입니다.

  • 소득 7,500만원 이하 : 1.1~2.3%
  • 소득 7,500만원 이상 1.3억 이하 : 2.2~3.0%
  • 특례금리 4년 적용

신생아 특례 대출을 받고 추가로 출산을 할 경우에 신생아 1명당 0.2% 추가 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특례금리 연장 혜택도 부여합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한도

이번 신생아 특례대출 한도는 기존 대출 대비 주택가액과 보증금, 대출한도가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 구입자금 대출 주택가액 : 최대 9억원 이하
  • 구입자금 대출 대출한도 : 최대 5억원
  • 전세자금 대출 보증금 : 수도권 5억원, 지방 4억원 이하
  • 전세자금 대출 대출한도 : 최대 3억원

특히, 주택 매매 시 기존 대출 가능한 주택가액이 6억원에서 9억원으로 상향된 것이 눈에 띄는데요. 주택가액이 확대됨에 따라 조금 더 폭 넓은 선택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조건

2024년부터 임신 또는 출산을 증명한 가구는 혼인 여부와 관계없이 신생아 특례대출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을 갖추게 됩니다.

이번에 소득요건이 대폭 완화되어 그 동안 부부합산 소득이 높아서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지 못하셨다면 이번에 금리를 갈아탈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 대출신청일로부터 2년 이내 출산한 가구
  • 소득요건 : 1.3억원 이하 (구입, 전세 동일)
  • 구입자금 대출 자산요건 : 5억 6백만원 이하
  • 전세자금 대출 자산요건 : 3억 6천 1백만원 이하

다만 자산요건은 기존과 동일하기 때문에 자산심사에서 부적격으로 대출을 거절당하면 대출이 안될 수 있으니 현재 본인 자산이 얼마인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부에서 제공한 신생아 특례 자료를 남겨드리니 구입자금과 전세자금에 대한 금리, 한도, 소득, 자산요건 등 신생아 특례대출 조건을 한눈에 확인해보세요.

신생아 특례대출 신청 방법

아직은 신생아 특례대출 정책 발표 단계로 신청방법에 대한 공식 가이드는 없습니다. 2024년 1원이 되면 특례대출에 대한 정확한 가이드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기존 디딤돌/버팀목 대출처럼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다른 대출과 마찬가지로 은행 방문을 통한 대면 신청도 가능할 것입니다.

참고로 기존 디딤돌/버팀목 대출 신청 방법은 아래와 같으니 미리 숙지하셔서 신생아 특례대출 상품이 나왔을 때 빠른 대출 신청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한국주택금융공사 로그인
  2. 대출 상품 선택, 신청
  3. 주택 및 개인정보 입력
  4. 전화 또는 문자 상담
  5. 서류 검토 및 발송
  6. 심사 및 승인
  7. 은행 방문, 대출 실행

신생아 특례대출 취득세 감면 혜택

이번에 정부는 신생아 출산 가구에 대한 특례대출과 함께 취득세 감면 혜택 정책도 함께 발표했는데요. 주택 매매 시 발생하는 취득세를 최대 500만원 감면해준다는 정책입니다.

몇 억씩 하는 부동산 매매 시 취득세는 큰 부담일 수 있는데요. 내년에 출산과 함께 주택을 구입할 계획이라면 취득세 감면 혜택도 함께 챙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취득세 감면 조건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취득세 감면 혜택 대상이신 분들은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상환 기간

정부에서 지원하는 신생아 특례대출 상환 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 중에서 원하는 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환 방법 역시 원리금 균등 상환, 원금 균등 상환, 체증식 분할 상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신생아 특례대출 조건부터 금리, 한도, 취득세 감면, 신청방법, 상환기간 등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내년에 약 26조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지만, 기존 1주택자와 전세입자도 대환이 가능하도록 세부 규정을 정하고 있다고 하니 내년 초기에 지원이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므로 출산을 앞두고 계시거나 주택을 매매할 계획이라면 미리 알아보고, 신청일에 대한 정확한 공고가 나오면 빠르게 신청하셔서 주거 비용을 대폭 줄이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